메뉴

전체기사

시정소식

시장동정

현장스케치

성남안테나

성남, 이야기

책과 함께

전문칼럼

이달의 지면

성남시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대비’ 시민 모니터링 활동 강화
26명 현장 투입…공사장, 도로변 등 취약지역 농도 측정하고 원인 분석
비전성남   |   2024-01-03 [12:22]

 

▲ 기후에너지과-성남시 미세먼지 생활환경 모니터링단이 야탑역 주변 도로변에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고 있다.  © 비전성남

 

성남시는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시민 모니터링 활동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제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인 오는 331일까지 지역주민과 학부모 26명으로 구성된 미세먼지 생활환경 모니터링단을 현장 투입한다.

 

이들은 공사장, 도로변, 지하철 환풍구 등 취약 지역을 돌며 간이측정기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고, 수치가 평소보다 높게 나타난 곳은 원인을 분석해 미세먼지 저감 방안 등을 성남시에 제시한다.

 

▲ 기후에너지과-성남시 미세먼지 생활환경 모니터링단이 야탑역 지하철 개찰구에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고 있다. © 비전성남

 

산업단지가 인접해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으로 지정한 중원구 상대원1·2·3동 주거 밀집 지역 내 어린이집 48, 유치원 4, 초등학교 4, 노인복지시설 22곳 등 모두 78곳의 미세먼지 취약계층 이용 시설은 집중 모니터링 대상이다.

 

집중관리구역 인근에 있는 일반산업단지(성남하이테크밸리) 내 대기오염물질 배출 시설 89(레미콘 공장 2곳 포함)도 모니터링한다.

 

각 현장에서 공회전 제한 구역 위반 차량, 쓰레기 불법소각, 매연 발생 차량 등을 안전신문고 앱 등을 통해 신고하거나 관계부서와 공유해 단속, 과태료 부과 등 행정제재도 지원한다.

 

성남시 기후에너지과장은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시민 생활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미세먼지 발생 상황을 수시 감시·단속해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후에너지과 미세먼지대응팀 031-729-3642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바탕화면바로가기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오디오 비전성남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