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성남시장은 25일 오후 2시 성남종합스포츠센터 다목적체육관에서 2024년 시민과의 새해 인사회 시간을 가졌다. 중원구 시민들과 함께한 소통의 자리에서는 2024 시정운영방향에 대해 안내하고 시민과의 대화 시간에는 동별 건의 사항 청취 및 답변하는 시간으로 이뤄졌다.
참석자 소개를 마친 신 시장은 권창주 대한노인회 중원구지회장에게 덕담을 부탁했다.
이에 권창주 노인회장은 “버스비 지원, 노인 맞춤형 돌봄사업 등 성남시에서 실시하는 노인을 위한 정책에 감사하다. 나이 들었다고 배척당하지 않고 존경받는 노인이라는 느낌이 든다”며 “중원구 시민 여러분과 신상진 시장님께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인사회에 참석한 중원구 시민들을 향해 큰절로 인사하며 인사회를 시작했다.
중원구 새해 인사회 소통의 자리에서 신 신장은 맨발 황톳길 조성, 전국 최초 치매 감별검사 비용 지원, 경기도 최초 전 시민 독감 백신 무료접종, 수도권 최초 수도권 시립동물병원 설치 등 ‘2023 성남시 주요 추진사항’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했다.
2024년 중점추진사업 안내에서는 4차산업 특별도시, 소통행정, 1등급 안전도시, 돌봄도시, 저출산 극복 선도도시, 청년 희망도시, 쾌적한 주거환경 개선, 대중교통망 확충, 명품도시, 국내외 최고 교육 연구기관 유치 추진 등에 대해 사업별 자세한 설명으로 시민들의 이해를 도왔다.
시민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핵심 시정 현안에 대해선 핫이슈1 성남시의료원 정신과 폐쇄 병동 내 1실 4병상(환자4명)만 운영 협의 중, 핫이슈2 성남시의료원 대학병원 위탁, 핫이슈3 분당구보건소 현 위치에 신축, 핫이슈4 백현마이스 복합개발 본격 추진 등으로 분류해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했다.
성호시장 현대화 사업, 은행주공 재개발 사업, 황송공원 맨발 황톳길 조성 등 중원구에서 현재 추진 중이거나 계획된 사항을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인사회 현장에서는 “시장님께서 직접 시민들을 만나고, 인사회를 통해 시정 현안을 설명해 주시니 발전할 성남시가 기대되고 믿음이 간다(이복임 금광1동)”, “떠도는 소문만 듣다가 시장님께 직접 들으니 잘못 알고 있던 부분이 많았다는 걸 알게 됐다(김양희 은행2동)”는 등 시민 반응을 엿볼 수 있었다.
시민과의 대화 시간에는 원도심이 갖고 있는 열악한 환경 개선 질문이나 요청이 많았다. 재개발·재건축, 주차장 확충, 비탈길 정비, 겨울철 안전대책 등 특히 노후시설 개선에 대한 정책 제안이 많았다.
답변에서 신 시장은 질문에 따른 계획과 함께 현재 추진 중인 사항, 검토할 부분, 담당 공무원 설명 등으로 그동안 중원구 시민들이 갖고 있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대화 시간으로 이끌었다.
궁금한 행정이나 정책 제안은 ‘성남시장에게 바란다’ 문자전용폰(010-5920-0184)을 통해 시민의 의견을 듣고 적극 소통할 것을 강조하며, 인사회 현장에서 휴대전화를 이용해 실시간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신상진 성남시장 2024 새해 인사회는 중원구에 이어 1월 29일(월) 14시,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분당구(갑) 시민들과의 직접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다.
취재 윤해인 기자 yoonh1107@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