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청 광장에 ‘여름산타’가 나타났다.
8월 13일 성남시자원봉사센터는 나눔 연계프로그램을 진행, 무더위가 이어지는 8월의 태양 아래 여름산타 95명이 어려운 이웃에 김치를 전달하기 위해 모였다.
이날 관내에 본사를 둔 HD현대일렉트릭의 한상만 책임매니저, HD현대마린솔루션의 김규섭 책임매니저, HD현대로보틱스의 박정훈 수석매니저, HD현대에너지솔루션의 이성삼 기감 등 후원 기업의 임직원들이 직접 김치를 전달하기 위해 참여했다.
이에 수정경찰서 모범운전자회(회장 곽희태), 중원경찰서 모범운전자회(회장 차갑홍), 분당경찰서 모범운전자회(회장 윤덕상) 회원들이 운행하는 택시 30대, 성남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의 생활지원사 30명이 자원봉사에 참여했고, 성남시자원봉사센터 장현자 센터장과 운영위원, 직원들이 함께했다.
이날 4곳 관내 기업에서는 김치(5kg) 1,200박스(3,800만 원 상당)를 후원했다.
HD현대일렉트릭 한상만 책임매니저는 “사시사철 우리 밥상에 빠질 수 없는 김치가 여름에도 가장 좋은 선물이라는 말씀을 듣고, 이번 기회에 김치를 전달하게 됐습니다”라며 “오늘의 나눔이 마중물이 돼 더 확대되고, 성남시가 행복한 도시로 발전하기를 바랍니다”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무더운 날씨에 후원 물품을 기부해 준 HD현대일렉트릭, HD현대마린솔루션, HD현대로보틱스, HD현대에너지솔루션 등 기업 임직원 여러분과 성남시모범운전자회 회원 여러분, 성남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생활지도사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라고 인사했다.
이어 “오늘 여러분이 전달하실 김치가 어려운 가정의 밥상에 온기와 사랑을 담아 함께 전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라며 무더위에 잘 전달해 주실 것을 부탁했다.
장현자 성남시자원봉사센터장은 “오늘 여러분은 여름산타가 돼 성남시모범운전자회에서 모시고 의미 있는 나눔 행사에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 더운 날 여러분과 함께 이 자리에 있어서 저도 영광입니다. 이번 행사는 관내 기업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후원 물품만 기부하는 기존의 사례를 깨고 직접 후원 물품을 전달하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전달식 후 모범운전자회, 기업 임직원, 생활지도사 등 3인 1조로 구성된 자원봉사팀은 김치를 싣고, 수혜자 단체나 가정으로 직접 전달하기 위해 시청 광장을 떠났다.
“우리 모범운전자회 회원들이 기동력이 있다 보니 이번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성남시모범운전자회는 수정‧중원‧분당 지회로 구분돼 30명 회원이 무연고자, 홀몸 어르신 작고 시 운구 모시는 일, 시흥‧위례 사거리 교통정리 등 3개 구 지회별로 봉사활동에도 참여합니다. 오늘 김치를 어려운 이웃과 홀몸 어르신들께 전달하게 돼 보람 있어요. 날씨도 덥고 어려워도 시간 내서 모든 회원이 참여했습니다. 회원들께 감사하지요.” (58·곽희태 수정경찰서 모범운전자회장)
윤익진(63) 수정경찰서 모범운전자회 고문은 “성남에서 30년 넘게 일했습니다. 관내 기업의 좋은 일에 동참할 수 있어서 보람 있고, 후원 기업에 감사드립니다. 모범운전자 일 외에도 판교 의용소방대 대원으로 활동합니다”라며 오늘 참여가 보람 있다고 했다.
윤익진 고문은 2019년 교통문화발전대회에 참가해 산업포장을 수여받았다고 옆에 있던 누군가가 말해준다.
앞으로도 기업의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과 자원봉사자의 적극적인 참여로 따뜻해지는 성남, 더욱 밝은 우리 사회에 관심과 사랑 부탁드린다.
취재 이회연 기자 maekr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