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통기획과-신상진 성남시장이 18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일반철도 추가 역 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비전성남 |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18일 오전 10시 시청 제1회의실에서 월곶~판교선 판교동과 수서~광주선 도촌사거리에 철도역 신설 검토를 위한 ‘일반철도 추가 역 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에서는 월곶~판교선 노선(후보지: 미르공원·판교도서관사거리·판교공원)과 수서~광주선 노선(후보지: 도촌사거리) 에 대해 추가 역사 신설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으로, 기술적 적정성과 경제성 분석을 통해 추진 가능성을 판단하게 된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신상진 성남시장을 비롯해 철도 분야 민간 전문가, 용역 수행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추가 역사 설치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 ▲ 교통기획과-신상진 성남시장이 18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열린 '일반철도 추가 역 신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비전성남 |
철도 사전타당성조사는 통상 12개월이 소요되지만, 시는 공사 일정과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해 조사 기간을 6개월로 단축했다. 지난 6월 용역에 착수했으며, 올해 12월까지 조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판교동과 도촌사거리 일원은 철도 이용에 대한 주민들의 지속적인 요구가 있었고, 주변 개발에 따른 도로 정체로 교통 불편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며 “건설 중인 철도 노선에 역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철도건설법에 따른 경제성 확보가 필수인 만큼,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실질적인 교통 개선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경제성 확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용역의 주요 과업 내용은 △ 관련계획 및 현황 검토 △ 추가 역 설치 가능 구간 검토(장래 역 설치 가능한 구조 반영 검토 포함) △ 비용 산정(건설계획, 비용 추정) △ 수요 예측 및 편익 산정 △ 타당성 분석(경제성, 재무성) △ 경제성 확보를 위한 개발방향 및 대안 제시 △ 정책적 분석 및 제안 등이다.
성남시는 올해 말까지 용역을 마무리하고, 타당성이 확보될 경우 국토교통부에 추가 역사 신설을 건의해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교통기획과 광역철도팀 031-729-3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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